Close Open

자주 묻는 질문

검색
목록
구분 질문내용
Q 2021학년도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졸업요건
A ■ 학과광장[재학생] - 졸업요건 - 2021학년도 졸업요건 매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점관련>
























<필수이수교과목>
1. 교양 필수이수교과목
 - 2019학년도 이전 입학생 교양필수과목 경과조치(이수불요)이므로, 교양최소학점만 이수
 - 19학번 이전 입학생 중 20학년도 이후 전과생: 전과연도의 학과지정교양과목 포함하여 학번기준의 교양 최소학점 이수
 - 편입생은 교양학점 및 교양필수과목 이수불요(단, 비동일계 편입생은 개인별로 지정된 선수과목 이수필수)

○ 2020학년도 이후 입학생
 - (교양최소이수학점) 40학점
 - (핵심교양) 8학점 (지역사회봉사, 대학생활과인권, 컴퓨팅사고, 대학영어, 사유와글쓰기)
 - (균형교양) 18학점 (6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6개영역 : 언어와문학, 역사와철학, 문화와예술, 인간과사회, 지역과세계, 자연과기술 (제외: 생활과건강, 진로와취업)

○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지정교양과목 (필수이수)
(1학기) 일반물리학(
Ⅰ), (2학기) 통계학, 실무전산Ⅱ-통계SW

2. 전공 필수이수교과목
- 2021학년도 이전에 이미 이수한 학년/학기의 전공필수과목 경과조치(이수불요)
- 전공공통(필수)과목 이수학년도 기준으로 이수
  (예) 3학년 1학기를 2017학년도에 재학한 경우 → 2017학년도 3학년 1학기 전필과목 이수
  (예) 1학년 2학기를 2019학년도에 재학한 경우 → 2019학년도 1학년 2학기 전필과목 이수
- 재학 중 교육과정이 변경되었을 경우, 이수하는 학기부터 변경된 교육과정에 의거 전공공통(필수)과목 이수
  (예) 전공필수과목 추가된 경우: 이미 이수한 학년/학기에 추가(이수불요) / 앞으로 이수하는 학년/학기에 추가(이수필요)
  (예) 전공필수과목이 폐지 또는 전공선택으로 변경된 경우 : 이수불요
- 전과 및 복수전공(융합(공유)전공 모집단위 변경포함): 이미 이수한 학년/학기까지의 전공필수과목은 선발 승인연도 교육과정을 따르며, 앞으로 이수하는 학년/학기의 전공필수과목은 이수학년도 교육과정을 따름 

※ 전공필수과목의 학년도 기준은 '해당연도 졸업요건 매뉴얼' 참고

3. 졸업자격인증제
○ 적용대상 : 13학번 이후 신입생 및 편입생
 - 캡스톤디자인Ⅰ(포스터) , 캡스톤디자인Ⅱ(논문) 발표 통과
   ※ 전공과목 41학점 이상 이수한 후 캡스톤디자인 수강 가능함

4. 외국인전형 입학생(학번기준)
○ 한국학프로그램(편입생 제외) :  14학년도 2학기 이후 입학생
 - 14학년도 2학기 ~ 19학년도 입학 : 24학점 이수
 - 20학년도 이후 입학 : 18학점(균형) 이수 및 역량별 이수학점 1과목 이상 이수
(2021학년도 기준으로 작성됨)
Q [수강신청관련]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교과목 신·구대비표 (2021년기준)
A
수강신청과 관련하여 이미 이수한 교과목에 대하여 과목명이 변경된 경우 동일과목으로 간주하여 수강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2021년 기준으로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교과목의 신·구 대비표를 업로드하였습니다.
'학과광장[재학생]' - '졸업요건' - '2021학년도 졸업요건 매뉴얼' 게시물에 첨부하오니 자료를 참고하여 원활한 수강신청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 외의 수강신청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교무 조교 (☎ 051-629-6650)로 연락바랍니다.

 
Q 2019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졸업요건
A -첨부되어 있는 교육과정표를 활용하여 졸업사정 및 수강신청 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교양교과목 역량별 최소이수학점 및 학과 지정 교과목
인문 역량
(8학점 이상)
인성 역량
(2학점 이상)
세계화 역량
(2학점 이상)
학문기초역량
인문역량 과목 중
8학점 이상
취업창업전략(2학점)
청년기업가정신1(2학점)
청년기업가정신2(2학점)
취업창업입문(2학점)
창업아이디어발상(2학점)
창업사례분석(2학점)
기술과창업(2학점)
중 택 1
영어로세상읽기
(2학점)
일반물리학I(3학점)
통계학(3학점)
실무전산II-통계SW
(2학점)

★ 우리학과 전공수업
     - 전공과목은 재학학년 재학학기에 따라 전공필수(공통) 이수 (첨부문서 중 공간전공 교육과정 참고)

★ 우리학과 졸업인증과목
     - 스마트위치기반서비스
     - 캡스톤디자인Ⅰ
     - 캡스톤디자인Ⅱ



※ 2016년 이전 공통교양 과목 재수강 시 아래 동일과목표 참고
문장의이해와표현 → '인문적사유와글쓰기' or '과학적사유와글쓰기' 중 택1
실용영어회화I → '실용영어회화초급'
실용영어회화II → '영상영어'
Q 사회봉사학점이수는 어떻게 하나요?
A - 사회봉사활동 일주일 전에 학과사무실에 사회봉사학점 이수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봉사활동 내역의 기간, 활동기관이 중요하므로 확인받고 활동시작 할 것) 

- 봉사활동 30시간당 1학점이 부여되므로 30시간 누적 후 수업일수 2/3 ~ 기말고사 전일까지 봉사활동학점신청기간에 포털에 접속하여 학생이 신청합니다.

- 발급인증번호 및 기관 직인이 있는 증빙서류, 봉사활동 내역의 합산 시간이 30시간 이상 시 승인 완료되며, 승인완료 후  해당학기 성적처리기간에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 단, 지식봉사멘토와 같이 장학재단이나 타 기관에서 지원금을 받은 경우 30시간 기준 5만원(60시간 기준 10만원) 이상 수령한 자는 봉사활동 점수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 사회봉사이수신청서의 유효기간은 해당학기 종료일까지로 작성(1학기는 ~8/31까지, 2학기는 2/28일까지)하고, 그 이후 사항은 추가 신청서를 재작성합니다. 
Q 사회봉사1,2를 신청하고 30시간을 다 못 채웠을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A - 기간을 두고 같은 곳에서 봉사시간을 채울 때는 30시간을 다 채울 때까지 유효합니다.

- 단, 여러 단기봉사에 나가면서 30시간을 채우는 경우, 사회봉사1에서 사회봉사2로 넘어갈 경우, 작성한 이수신청서에 봉사기관 변경 및 활동기간 등 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학과사무실에 와서 수시로 신청서를 추가 작성합니다.
Q 모든 과목을 재수강할 수 있습니까?
A - C+~F인 교과목은 재수강이 가능합니다. 재수강은 A0까지만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단, 성적 대체로 실용영어회화의 어학성적 제출, 실무전산의 자격증 제출 시에는 이와 무관하게 A+성적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상위성적으로 갱신가능)

- 재수강한 과목은 성적삭제가 불가합니다.
Q 성적삭제는 언제, 어떻게 하나요?
A □ 신청대상 : 3학년 2학기(6학기) 이상 이수자(재학생)
□ 신청기간 : 매 학기 성적확정일 다음날로부터 5일간 진행
□ 삭제대상 : 타 대학교에서 이수한(C+ ~ D0등급)과목 중 동일과목 미지정 교과목으로서 재수강할 수 없는 교과목(재학 중 6학점 이내)
 <삭제 불가 대상>
1. F등급 교과목
2. 평점평균 미산입 교과목(P/F 및 S/I)
3. OCU, KCU 교과목
4. 편입생의 전적대학 교과목
5. 졸업예정 계절학기 수강 교과목
6. 재이수한 교과목
□ 신청방법 : 교과목 성적 자율삭제 신청원 작성 후 학과사무실로 제출
□ 처리절차 : (학생) 교과목 자율삭제 신청원 작성 및 신청 → (학과) 신청원 접수 → (단과대학) 교과목 성적 자율삭제(전산처리)
□ 유의사항 
: 성적을 삭제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의 기간 내에 소속 지도교수와 학부(과)장의 승인을 얻어야하며, 본인의 졸업요건을 고려하여 삭제신청하여야 함.
  ※ 본교 교과목 : 2016-1학기부터 재수강이 원칙이며 성적 자율삭제 불가함.
(2021학년도 1학기 기준으로 작성됨)
Q 교육과정이수는 어떻게 되나요?
A - 우리학과의 모든 졸업사항은 다음과 같이 교육과정 및 졸업자격인증에 통과되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 교양은 입학한 학년도 기준 편성된 교육과정을 따라 이수하며, 전공과목은 재학한 학년도의 본인이 해당되는 학년, 학기 과목의 전공필수 과목을 이수합니다. 

- 학번에 따라 교육과정 이수 영역이 다를 수 있으며, 교양영역 변경으로 영역구분에 관련한 사항은 학과사무실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우리 학과의 졸업자격인증은 유비쿼터스위치기반서비스 과목 이수와 캡스톤디자인Ⅰ,Ⅱ 과목의 이수 및 논문통과입니다. 4학년이 아니더라도 이수 가능하므로 조기졸업예정자, 부/복수전공 이수, 휴복학 관련으로 미이수하는 사례가 없도록 사전에 철저히 관리해야합니다.
Q 졸업이수기준을 알고 싶습니다. 졸업과정표를 봐도 헷갈립니다.
A - 교육과정의 변경 및 학년도별 기준 학점 등이 달라 학생들 사이에서 잘못된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개별적으로 학과사무실로 방문 문의 하거나 팀을 모아서 오면 전체 설명 후 1:1 점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본인이 이수한 과목들을 해당학년의 교육과정표와 비교하여 졸업사정을 한 후 질문사항은 학과사무실로 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표는 학과홈페이지 - 졸업요건 참고) 


- 단, 사전에 졸업담당 교무조교에게 요청사항을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원하는 시간에 정리한 예비사정자료를 점검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블럭 이전 페이지 1 다음 페이지 다음블럭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