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Open

지리정보시스템(GIS)

지리정보시스템(GIS :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지표상의 다양한 지리정보를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으로서 지표면의 다양한 지리자료들을 그들 특성에 따른 공간적 위치에 맞추어 수집, 입력ㆍ저장, 관리, 조작, 분석, 모형화, 표시할 수 있는 종합 정보처리 시스템입니다.
지리정보라고 하는 것은 공간적인 위치에 관한 기재가 포함되는 정보로서 종래의 지도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종이지도는 오랫동안 거의 유일한 지리정보 표현 수단 내지는 축적 수단이었다. GIS는 이러한 종이지도 대신 수치지도(digital map)를 이용하여 지리정보를 표현, 축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GIS란 인간의 의사결정능력의 지원에 필요한 지리정보의 관측과 수집에서부터 보존과 분석, 출력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조작을 위한 정보시스템을 말합니다. GIS는 인간의 현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각종 자료를 취급함으로써 광범위한 활용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GIS의 활용범위는 토지, 도시, 환경, 교통, 농업, 해양 및 국방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GIS기술수준은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3차원의 공간요소를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머지않아 GIS기술은 인간지능을 바탕으로 시간요소와 확률요소를 충분히 반영하는 인간두뇌의 모습을 갖춘 단계에까지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대표 교과목

2학년
지리정보공학(전공필수), 공간데이터베이스및실습(전공필수)
3학년
공간통계학및실습(전공필수), 공간분석및실습(전공선택), 웹GIS프로그래밍및실습(전공선택)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