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교통시스템연구실
연구분야
도로 및 차량 등 기존 교통의 구성요소에 첨단의 전자, 정보, 통신 기술을 적용시켜 교통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통행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과 전체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기하도록 하는 교통부문의 정보화 시스템인 지능형교통시스템(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을 전공분야로 하고 있습니다.
ITS란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가공·제공하여, 교통시설의 이용효율 극대화, 소통증대 및 교통사고 최소화, 교통편의와 교통안전을 제고, 에너지 절감 등 환경친화적인 교통체계를 구현하는 지능형교통시스템을 말합니다. 또한 효율적인 도로 교통관리와 교통안전 및 소통 개선을 위하여 정보통신, 제어, 컴퓨터 등의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교통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ITS는 IATS(Integrated Active Transportation System)라는 새로운 변화를 통해 기존의 시스템이 달성하지 못한 각 교통 요소(사람, 차량, 도로 기반 시설 등)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이용자 중심의 획기적인 교통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연구현황
본 연구실에서는 지능형교통시스템을 활용한 첨단도로 및 교통정보 기술개발, 교통 빅데이터 분석, 유비쿼터스 기반 고안전 지능형 화물차량제어 알고리즘 개발, 실시간 연계 환승 정보 시스템 기술 개발, 도로 물류 DB표준체계 개발 및 친환경적 물류 인프라 설계, 실시간 교통 정보 적용 및 활용 기술 개발 등의 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박부기
- 직급
- 박사과정
- bigreen8801@naver.com
- 학위
- 부경대학교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자율주행 차량제어시스템
-
Trinh Tuan Hung
- 직급
- 박사과정
- trinhhung@pukyong.ac.kr
- 학위
- Hochiminh City University of Technology_Vietnam
- 주요 연구내용
- 자율주행차량 시뮬레이션
-
박다윤
- 직급
- 석사과정
- ppdd512@naver.com
- 학위
- 부경대학교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공학사)
- 주요 연구내용
- 자율주행차량의 차로변경 방법론
-
김재동
- 직급
- 학사과정
- woehd3452@naver.com
- 학위
- 부경대학교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재학)
- 주요 연구내용
- 연구 보조
-
이희종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박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교통관리 시스템
- 현재 : (주) SD 시스템
-
정희진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Virginia Tech, Blacksburg, VA, USA Depar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Ph.D.
- 주요 연구내용 : 첨단차량 및 도로 시스템
- 현재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
박희제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차량 및 도로시스템
- 현재 : (주)SD 시스템
-
여태동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교통관리 시스템
- 현재 : 교통경찰
-
김탁영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화물운송 시스템
- 현재 : 한국교통연구원
-
손유진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화물운송 시스템
- 현재 : 교통경찰
-
신민성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교통관리 시스템
- 현재 : 한국교통연구원
-
오지은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교통정보 시스템
- 현재 : 한국교통연구원
-
류성범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교통관리 시스템
- 현재 : 주식회사 세인시스템
-
유병용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공학박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교통정보 시스템
- 현재 : 현대엠엔소프트
-
김태욱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교통관리 시스템
- 현재 : 서울교통공사
-
김승현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화물운송 시스템
- 현재 : 현대엠엔소프트
-
최지은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박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차량 및 도로 시스템
- 현재 :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
정양록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대중교통 시스템
- 현재 : 건설기술연구원
-
엄정은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차량 및 도로 시스템
- 현재 : 도로교통공단
-
정근영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첨단교통관리 시스템
- 현재 : 부산광역시의회
-
윤진수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자율주행차량 최적주행방안
- 현재 : 한국교통연구원
-
김연민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자율주행 차량제어시스템
- 현재 : 위드이엔씨
-
진유진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교통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 현재 :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
-
윤규리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
- 현재 : 엔디소프트
-
서성혁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박사수료)
- 주요 연구내용 : 드론을 활용한 교통류 분석
- 현재 : ㈜한라이앤씨
-
정보경
- 학위 : 부경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과학부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공학석사
- 주요 연구내용 : LDM 시스템 구축
- 현재 : Ways1 기술연구소
국외 논문
발표 연도 |
저서 | 제목 | 출판사 | 저자 |
---|---|---|---|---|
논문 | 논문제목 | 학술지명 (권/호/페이지) |
||
2022 | SCIE | Comprehensive Automated Driving Maneuvers under a Non-Signalized Intersection Adopting Deep Reinforcement Learning | APPLIED SCIENCES-BASEL | 교신 |
2022 | SCIE | Deep Reinforcement Learning for Vehicle Platooning at a Signalized Intersection in Mixed Traffic with Partial Detection | APPLIED SCIENCES-BASEL | 교신 |
2021 | SCIE | Improved Responsibility-sensitive Safety Algorithm through a Partially Observable Markov Decision Process Framework for Automated Driving Behavior at Non-Signalized Intersection |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 교신 |
2021 | SCIE | An Efficiency Enhancing Methodology for Multiple Autonommous Vehicles in an Urban Network Adopting Deep Reinforcement Learning | APPLIED SCIENCES-BASEL | 교신 |
2021 | SCIE | A HYBRID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APPROACH FOR PREDICTING THE TRAFFIC CONGESTION INDEX | PROMET-TRAFFIC TRANSPORTATION | 교신 |
2020 | SCIE | Proximal Policy Optimization Throug a Deep Reinforcement Learning Framework for Multiple Autonomous Vehicles at a Non-Signalized Intersection | APPLIED SCIENCES-BASEL | 교신 |
2018 | SCIE | A fuel-efficient model for connected automated vehicles considering geometric conditions |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Transport | 공동 |
2016 | SCIE | Optimal Solution to the Vehicle Routing Problem by Adopting a Meta-Heuristic Algorithm |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 교신 |
2016 | SCOPUS | A Hybrid Prediction Model integrating FCM Clustering Algorithm with Supervised Learning |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 공동 |
2014 | SCIE | Development of a Corrected Average Speed Model for Calculating Carbon Dioxide Emissions per Link Unit on Urban Roads |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 교신 |
2014 | SCIE | Contribution of Aggressive Drivers to Automobile Tail Pipe Emissions under Acceleration and Braking Conditions |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 공동 |
2013 | SCI | Estimation of Carbon Dioxide Emissions per Urban Center Link Unit using Data Collected by the Advanc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in Daejeon, Korea | Atmospheric Environment | 교신 |
2013 | SCIE | Development of a methodology to demonstrate the environmental impact of connected vehicle under lane-changing conditions | Simulation-Transactions Of The Society For Modeling And Simulation International | 교신 |
2012 | SCI | Assessment of smartphone-based technology for remote environmental monitoring and its development | Instrumentation Science & Technology | 공동 |
2012 | SCIE | An evaluation of the ramp metering effectiveness in reducing carbon dioxide emissions | Simulation-Transactions Of The Society For Modeling And Simulation International | 교신 |
2006 | SCIE | Neural Based CAD and CAP Agent System Framework for High Risk Patients in Ubiquitous Environment | Lecture Not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 공동 |
국내 논문
발표 연도 |
제목 | 출판사 | 저자 |
---|---|---|---|
논문제목 | 학술지명 (권/호/페이지) |
||
2023 | 심층강화학습 기반 자율주행차량의 차로변경 방법론 | 한국 ITS 학회 논문지 | 교신 |
2021 | 다중객체추적 알고리즘을 활용한 드론 항공영상 기반 미시적 교통데이터 추출 | 한국 ITS 학회 논문지 | 교신 |
2021 |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을 위한 영향요인 분석 및 SMOGN-DNN 모델 개발 | 한국 ITS 학회 논문지 | 교신 |
2021 | LSTM을 이용한 교통사고 발생 패턴 예측 | 한국 ITS 학회 논문지 | 교신 |
2021 | LSTM 및 CNN-LSTM 신경망을 활용한 도시부 간선도로 속도예측 | 한국 ITS 학회 논문지 | 교신 |
2018 | 텍스트 마이닝을 적용한 한국교통방송제보 비정형데이터의 분석 | 한국ITS학회눈문지 | 교신 |
2018 | 드론을 활용한 도심부 차량별 차로변경 자동인식 | 교통연구 | 교신 |
2017 | 드론 영상의 차량 레이블링을 통한 간선도로 차간간격(GAP) 산정 | 한국ITS학회눈문지 | 교신 |
2017 | 순환인공신경망(RNN)을 이용한 대도시 도심부 교통혼잡 예측 | 한국ITS학회눈문지 | 교신 |
2017 | 도심부 도로 기능별 위계 재편에 관한 연구:부산광역시 서면 도심을 중심으로 |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교신 |
2017 | 스마트교통시대의 종단 및 횡단 복합도로선형 구간에서의 가감속 시나리오별 최적주행 방법론 | 한국ITS학회눈문지 | 교신 |
2017 | 교통사고 데이터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위험도 산정 : 부산시 주간선도로 주요교차로를 대상으로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교신 |
2016 | 평면곡선부 구간에서의 연료효율적 주행전략 개발 | 한국ITS학회 논문지 | 교신 |
2015 | 고속도로 종단지형을 고려한 연료 효율적 최적주행전략 모형 개발 | 한국ITS학회 논문지 | 교신 |
2015 | 부산광역시 교통카드데이터를 활용한 버스 내 재차인원 추정 및 혼잡도 표출 | 교통연구 | 교신 |
2015 | 회전교차로의 접근로 신호최적화를 통한 도입효과 분석 |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교신 |
2015 | 고속도로 오르막구간의 경사도와 길이에 따른 연료효율적 주행방법 개발 | 한국ITS학회 논문지 | 교신 |
2015 | 대안경로 구간속도를 활용한 결측 교통정보 보정 모형 | 한국교통연구원 | 교신 |
2014 | 차량궤적데이터를 활용한 도심부 간선도로의 돌발상황 검지 | 한국ITS학회 논문지 | 교신 |
2014 | 공유차량의 효율적 단방향 서비스를 위한 차량 재배치 알고리즘 | 대한교통학회지 | 교신 |
2013 | A Smartphone Application to Recommend User-Preferred Driving Routes Using Traffic Pattern Data | 한국지도학회지 | 주저자 |
2013 | 클라우드교통시스템의 최적 요금 산정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교신 |
2013 | 기상상황에 따른 노면상태를 고려한 첨단차량 추종거동 모형의 분석 | 한국ITS학회 논문지 | 교신 |
2012 | 첨단교통관리시스템을 활용한 도시부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론 연구 -대전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 교통연구 | 교신 |
2012 | 이동수요 대응형 클라우드 교통시스템 공유차량 대여소 입지선정 | 대한교통학회지 | 교신 |
2011 | 지속가능교통 평가를 위한 온실가스 배출량산정 방법론의 지자체 적용 및 비교연구 | 대한교통학회지 | 교신 |
2011 | 다속성 효용이론을 적용한 운전자 특성별 경로선택 연구 | 한국ITS학회 논문지 | 교신 |
2011 | 교통부문 지속가능성 관리지표의 가중치 산정에 관한 연구 | 교통연구 | 교신 |
2010 | AHP 기법을 활용한 위험물 수송의 최적경로산정 |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교신 |
2010 | 첨단차량 도입 시를 고려한 환경적 효과의 정량적 분석 방법론 개발 | 한국ITS학회 논문지 | 교신 |
2010 | 차세대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항공영상 활용 평균차간간격 산출 | 교통연구 | 교신 |
2009 | 차량간 안전거리를 고려한 차로변경 모형개발 | 대한교통학회지 | 교신 |
2009 | 주행로이탈예방지원기술 관련 경제성 평가분석 | 한국ITS학회 논문지 | 공동 |
2009 | 히스토리컬 프로파일 구축과 시공간 자료합성에 의한 단속류 통행시간 예측 | 대한교통학회지 | 교신 |
2009 | 교통수단간 연계를 위한 최적 버스 배차간격 조정 알고리즘 개발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교신 |
2008 | 고속철도역의 연계환승시설 서비스 수준 평가 | 유비쿼터스LBS학회지 | 교신 |
2008 | GPS를 이용한 효과적인 구간 속도정보 수집 알고리즘 개발 | 한국LBS학회지 | 주저자 |
2008 | 첨단 차량의 차로변경연구 분야에 대한 동향 분석 | 한국LBS학회지 | 공동 |
2008 | 브랜드 콜 택시 시스템(Probe Car)을 이용한 터널구간 및 지하도구간의 효과적 데이터 구성 | 한국LBS학회지 | 주저자 |
2008 | 인간공학적 요소를 반영한 첨단차량 추종모형 | 대한교통학회지 | 교신 |
2008 | 퍼지이론에 기초한 유비쿼터스 교통시대 첨단차량 운전자의 불안감도 산정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교신 |
2007 | 실시간 교통정보의 신뢰성 분석연구 | 한국LBS학회지 | 공동 |
2007 | 이용자 만족도를 반영한 최적 버스 배차 간격 설정 모형의 개발 | 한국ITS학회 논문지 | 교신 |
2007 | 인간주관적 요소(human factors)를 고려한 대규모 복합건물 내 보행자 최적경로탐색 시스템 개발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교신 |
2007 | 대중교통 수단선택과 연계한 복합환승센터 내 보행자 최적경로 산정 | 한국ITS학회 논문지 | 교신 |
2007 | 유비쿼터스 교통시대의 첨단차량제어를 위한 추종거동의 최적안전거리 산정 | 한국LBS학회지 | 공동 |
2007 | 국도 ITS 기반인프라 구축사업의 데이터 신뢰성 분석 및 활용 | 한국LBS학회지 | 교신 |
2007 | 첨단제어차량의 추종거동을 위한 최적 안전거리 산정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주저자 |
2006 | 의사결정그룹의 상대적가중치 차이평가에 관한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공동 |
2006 | 장거리 최적경로탐색을 위한 부분탐색기법 연구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주저자 |
2005 | 부산광역시 u-Traffic 추진계획과 정책방향 | 한국LBS학회지 | 주저자 |
2005 | 신경망 모형을 이용한 광역버스통행시간 예측 | 한국LBS학회지 | 주저자 |
2004 | 칼만필터 기법의 실시간 교통정보적용 |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 주저자 |
2004 | 버스도착시간 예측의 기능 고도화를 위한 모형개발 | 한국LBS학회지 | 주저자 |
2003 | 실시간버스 위치데이터를 활용한 통행시간추정 | 한국LBS학회지 | 주저자 |
2003 | 해외 지능형교통체계(ITS)사례분석을 통한 정책방향과 과제 |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 주저자 |
2002 | 광역ITS기본계획의 구상: 경기도사례를 중심으로 |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 주저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