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Open

지능형교통시스템연구실

배상훈 교수

배상훈 교수

전공분야
지능형교통시스템
연락처
  • Tel. 051-629-6657
  • Fax. 051-629-6653
E-mail

연구분야

도로 및 차량 등 기존 교통의 구성요소에 첨단의 전자, 정보, 통신 기술을 적용시켜 교통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통행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과 전체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기하도록 하는 교통부문의 정보화 시스템인 지능형교통시스템(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을 전공분야로 하고 있습니다.

ITS란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가공·제공하여, 교통시설의 이용효율 극대화, 소통증대 및 교통사고 최소화, 교통편의와 교통안전을 제고, 에너지 절감 등 환경친화적인 교통체계를 구현하는 지능형교통시스템을 말합니다. 또한 효율적인 도로 교통관리와 교통안전 및 소통 개선을 위하여 정보통신, 제어, 컴퓨터 등의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교통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ITS의 개요>

이러한 ITS는 IATS(Integrated Active Transportation System)라는 새로운 변화를 통해 기존의 시스템이 달성하지 못한 각 교통 요소(사람, 차량, 도로 기반 시설 등)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이용자 중심의 획기적인 교통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ITS의 흐름>

<IATS Physical Relationships>

<IATS Key Function & Benefits>

<IATS Realization Roadmap>

연구현황

본 연구실에서는 지능형교통시스템을 활용한 첨단도로 및 교통정보 기술개발, 교통 빅데이터 분석, 유비쿼터스 기반 고안전 지능형 화물차량제어 알고리즘 개발, 실시간 연계 환승 정보 시스템 기술 개발, 도로 물류 DB표준체계 개발 및 친환경적 물류 인프라 설계, 실시간 교통 정보 적용 및 활용 기술 개발 등의 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주요 연구현황>

<교통량 예측 모형 개발>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