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Open

공지사항(대학원)

등록
2020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계획 알림
학과사무실
2020-05-07 13:18:58 / 253
첨부파일 첨부파일 2020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계획 알림.zip , 첨부파일 (붙임6) 별지 서식(지도교수 추천서 등).zip , 첨부파일 공간전공 졸업규정(201901).hwp

2020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 및 심사계획을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1.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접수
가. 접수기간: 2020. 5. 13.() ~ 5. 15.() <3일간>
나. 접수방법: 부경포털시스템(학사행정정보시스템)에서 온라인 신청 후 논문심사신청서를 출력하여 제출서류와 함께 소속 학과 사무실로 제출

☞ 【부경포털→학사행정정보시스템→대학원학사→졸업→졸업논문관리→졸업논문신청】

다. 신청자격
(1) 석·박사과정 기수료자 또는 2020학년도 8월 수료예정자로 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2) 박사과정 심사 신청자의 경우 심사일 기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이상 국내․외 학술지에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서 1편 이상
    논문을 게재한 자(2015학번도 이후 신입생부터 적용)

라. 제출서류 (※ 모든 서류는 신청자가 학과사무실로 제출)
(1) 학과사무실 경유 대학원행정실 제출서류

 
연번 구 분 제출부수 작성 방법 및 서식 비고(유의사항)
석사 박사
1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1부 1부   학사행정정보시스템에서 신청 후 출력 가능
2 지도교수 추천서 1부 1부 별지 제2호 서식  
3 학위논문 연구윤리준수서약서 1부 1부 별지 제3호 서식  
4 심사료 입금증 1부 1부 무통장 입금증, 인터넷 뱅킹 계좌이체 내역 등 입금확인 가능자료 신청자 본인의 ‘학번(성명)’ 으로 입금(※ 담당조교 확인)

(2) 학과사무실 제출 심사서류(※ 대학원 제출 불필요)

 
연번 구 분 제출부수 작성 방법 및 서식 비고(유의사항)
석사 박사
1 학위청구논문 요지서 1부 1부 별지 제4호 서식  
2 심사용 논문 3부 5부 붙임 7참조  
3 논문유사도 검사확인서 1부 1부 검사실시 이후 출력물 확인서 Turn it in 및 카피킬러 프로그램 중 하나 사용 (검사 퍼센트 비율 명시된 확인서)
※ 심사위원회에서 필요한 부분 소명
4 이 력 서   1부 별지 제5호 서식(사진 첨부)  
5 한국연구재단 이상 게재 논문 표지(2015학번부터 적용)   1부 제목 및 저자 등 ISSN번호 명시된 것  
※ 심사와 관련한 사항은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학과사무실로 문의바람.
 
마. 심사료 및 납부방법
(1) 심 사 료: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2) 납부계좌: 수협 705-01-343791 부경대학교(일반대학원)
2020. 5. 18.(월)까지 입금된 심사료에 한하여 인정되며, 입금 시 신청자 본인의 ‘학번’ 또는 ‘학번(성명)’으로 입금하여야 하고, 타인 명의로 입금 시 신청자 명단에서 누락될 수 있으며, 특수 및 전문대학원의 심사료 입금계좌는 상기 계좌와 다르니 착오 입금하지 않도록 주의요망.)
 
2. 학위청구논문 심사
가. 심사위원회
(1) 위원회 구성

 
과정 위 원 수 비 고
위원장 위원
석사 1인 2인 3인  
박사 1인 4인 5인 단, 2명 이상 외부인사 혹은 다른 학과위원 위촉
※ 석·박사과정의 심사위원 중 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심사위원장은 심사의 진행을 주재하되 심사에 있어서는 타 위원과 동일한 권한을 가짐.

(2) 심사위원 자격
○ 본교에 재직 중인 해당분야의 전임교원 또는 박사학위를 소지한 내 ‧ 외부인사
(연구년 Ⅰ, 연구년 Ⅱ 및 장기 국내·외 출장, 파견 중인 전임교원도 논문심사가 가능한 경우 심사위원으로 추천 가능)
○ 심사위원 중 부경대학교 소속 교원(다른학과 위원)은 교내 심사위원, 외부 기관에서 초빙된 심사위원은 외부 심사위원으로 구분하여 추천
 
나. 논문심사
(1) 심사기간: 2020. 6. 8.() ~ 7. 9.()
(2) 심사방법
○ 대면심사* 또는 비대면심사(ZOOM 사용) 중 한가지 방법으로 자율 시행
* 대면심사 시 “「코로나바이러스감염병-19」 예방을 위한 대면 수업․시험 방역관리 안내”(학사관리과- , 2020.04.29.)를 준수하되, 동의서 제출은 생략하며, 추후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유행 시 대면심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3) 심사장소: 각 학부(과) 지정 장소
※ 논문심사 시행 일정 및 심사 횟수는 학과에서 자율적으로 조정
(4) 평가사항 및 합격기준
○ 논문평가 및 구술시험에 모두 합격한 자를 최종 합격자로 함.

 
과정 논 문 평 가 구 술 시 험
평가사항 합격기준 평가사항 합격기준
석사 논문내용 심사* 심사위원의 3분의 2이상 찬성 발표내용의 타당성과 적격성 심사 심사위원의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한 결과,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취득한 자(소수점 이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
박사 심사위원의 5분의 4이상 찬성
* 내용의 적절성 및 창의성, 형식의 적절성, 구성 및 전개방식의 적절성, 연구 방법론의 적절성
 
다. 논문 제목변경 및 심사기간 연장
(1) 학위청구논문 심사과정에서 논문제목이 변경되는 경우 ‘학위청구논문 제목변경확인서’(별지 제9호 서식)를 작성하여 논문심사 완료 후 제출하여야 함.
(2) 부득이한 사정으로 신청 학기에 심사를 받기 어려울 경우 학생은 학위청구논문 심사기간 연장신청서(별지 제10호 서식)를 제출하고, 심사위원장이 이를 요청함으로써 대학원장은 다음 학기까지 1회에 한하여 심사 연장을 허가할 수 있으며, 평가 결과 제출 시 “판정유보”로 제출함

3. 논문 완성본 제출
가. 제출기간: 2020. 7. 20.(월) ~ 7. 24.(목) <제출기한 엄수>
나. 제출장소: 학과사무실에서 대학원행정실로 취합하여 일괄 제출
다. 제출목록

(1) 학위논문 완성본: 석사 및 박사 각 4부
석사: 회식 레자크지 / 박사: 흑색 클로스 양장
제출 시 논문 겉표지 우측 상단 끝(안쪽으로 각각1cm 여백 유지)과 등표지 상단(위에서 아래로 1cm 여백 유지)에 한칸짜리 견출지 부착(대학원행정실에서 번호 기재 예정)
(2) 온라인 파일 제출확인서 1부(본교 전자도서관에 승인 완료 후 출력)


 
※ 학위논문 파일 온라인 제출 방법
: 학교홈페이지 → 도서관 → 학위논문파일제출
→ 도서관 관리자 승인완료 후 논문 제출확인서 출력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문의 : 대학도서관 ☎ 629-6715>

라. 유의사항
(1) 완성본은 「부경대학교 대학원 교무규정」 제27조(논문작성요령)와 학위(청구)논문 작성 지침에 따라 작성하여야 하고, 지침에서 제시된 규격과 관련하여 전체적인 틀은 유지한 상태에서 필요에 따라 편집가능하며, 완성본은 양면 인쇄를 권장함.
(2) 작성언어: 국문 또는 영문
※ 예외적으로 학과에서 인정하는 전공언어도 가능하며 전공언어로 작성 시 논문심사결과 제출 때 학과회의록을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함.
(3)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의 날인과 관련하여 국문 논문은 도장날인, 영문 논문은 서명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달리 할 수 있음.
(4)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의 내표지에는 반드시 한글의 제목이 부가되어야 함.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