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원격탐사연구실
김영섭 교수
- 전공분야
- 위성환경학, 위성기상학
- 연락처
-
- Tel. 051-629-6654
- Fax. 051-629-6653
변화하는 지구환경, 그 중에서도 대기환경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현장관측과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은 물론 위성을 이용한 실시간 관측이 주요한 축을 이루고 있다. 인류는 위대한 새의 눈, 즉 인공위성을 통해 있는 그대로의 대기 현상을 실시간, 반복적으로 계측함으로써 진정한 대기의 모습을 알 수 있게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인공위성은 지상 관측이 불가능한 해양은 물론 열대우림과 극지역을 포함한 지구 전역의 대기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즉, 가시광, 적외선,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각종 센서를 통해 구름의 특성은 물론 안개, 황사, 태풍, 엘니뇨와 같은 대기 현상의 파악은 물론 바람, 온도, 수증기 등의 계측자료를 획득하여 수치예보의 정확도 향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다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자체 기상위성을 보유하게 됨으로써 기상위성 분야의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최첨단 위성 관측자 료를 이용하여 지구, 특히 물 순환을 포함한 기상 현상의 파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 분야
- 위성에 의한 강수 추정
- 위성자료를 이용한 해양 플럭스 추정
- 위성자료를 이용한 기후변동 감시
- 황사특성 연구
- 기상위성에 의한 집중호우 해석
-
기상위성을 이용한 수문현상 연구
- 원격탐사 기법 이용으로 지구환경의 정량적, 정성적 상태를 분석
- 환경의 중요성 증가에 따라 원격탐사자료를 이용, 보다 다양하고 정확한 환경 분석 수행
- 위성기상 등 원격탐사에 관한 연구, 원격탐사자료의 활용에 관한 연구, 고층대기 특성과 감시에 관한 연구
- 위성자료를 이용한 지구환경 모니터링 연구를 수행
- 강수량, 수증기량, 복사 에너지 등의 산출 기술 및 연구수행
-
위성자료를 이용한 황사 등 대기 에어로솔 탐지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