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Open

명예의 전당

등록
한현경, 대한원격탐사학회 우수발표논문상 수상
학과사무실
2018-12-26 15:44:23 / 930

부경대학교 학생이 트루컬러(True color) 위성영상을 생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

 


△ 한현경 씨. ⓒ사진 이성재(홍보팀)
부경대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한현경 씨(석사2년)는 최근 덕유산리조트에서 열린 (사)대한원격탐사학회 2018 추계학술대회에서 논문 ‘6S기반 산란 보정된 가시채널을 활용한 True color 영상 표출’(지도교수 한경수)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한 씨는 우리나라 첫 RGB채널센서 탑재 정지궤도 위성인 천리안A2호를 대상으로 트루컬러 영상을 생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트루컬러란 1670만개의 색을 표현할 수 있어 자연의 색과 거의 동일한 색상을 말한다.

위성의 RGB채널센서를 이용하면 지구의 곳곳을 촬영해 RGB 합성영상을 만들 수 있는데, 대기산란 등으로 이 영상의 품질이 하락하기 때문에 보정작업을 거쳐야 트루컬러 영상을 생산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한 씨는 대기보정과 시각화향상 등 두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대기보정을 위해 태양광각도, 위성각도, 상대방위각도, 에어로졸, 수증기, 오존 등 6가지 항목을 고려해 대기보정계수를 적용했다.

이와 함께 밝기 등 시각화 향상을 위해 히스토그램 이퀄라이제이션(histogram equalization)기법 적용 방안도 제시했다.

한 씨는 “트루컬러 위성영상은 황사, 태풍, 해무 등 다양한 현상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연구 분야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 활용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