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Open

자주 묻는 질문

검색
목록
구분 질문내용
Q 학부 성적우수장학금 배정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공간정보시스템공학전공 성적우수장학 안내★

■ (변경 전) 코로나19 확산 후 2022-1학기까지의 선발기준 : 성적 100%
■ (변경 후) 2022-2학기부터 실시하는 선발기준
    ▶ 성적 55% + 외국어능력 15% + 학과행사 참여 15% + 각종프로그램 참여 15% = 100%
    - 해당학기에 15학점 이상 취득하고최소 1회 이상 교수님과 면담 후 상담확인서를 제출한 자
    - 4학년(성적산출 기준 학기가 7학기)은 교내 성적우수장학 최소 학점 기준인 12학점 이상 취득한 자

※ 성적우수장학금에 대한 증빙서류를 6월 말 / 12월 말 학과사무실로 제출 바랍니다. 

가. 장학금액 배정기준
 - 기존 장학등급인 A등급, B등급, C등급, D등급에 따라 배정인원을 정합니다.
 ※ 장학등급(금액) : A등급(전액), B등급(A등급의 약 80%이내), C등급(B등급의 50%), D등급(C등급의 50%이내)

나. 선발 배정기준
 1요건 : 해당 학기 15학점 이상 취득한 자(4학년 12학점 이상 취득)
 2요건 : 1요건 해당자 중 해당 학기 평균 평점이 높은 자(3.0이하는 자동 탈락)
 3요건 : 2요건에서 동점자 발생 시, 해당 학기 전공 학점이 높은 자
 4요건 : 3요건에서 동점자 발생 시, 해당 학기 전공 평점이 높은 자
 5요건 : 4요건에서 동점자 발생 시, 총 평점 평균이 높은 자
 6요건 : 5요건에서 동점자 발생 시, 직전까지 장학수혜가 적은 자
※ 별도 조건 : 편입생 중 6조건까지 동점자 발생 시, 편입인정 성적이 높은 자

위 요건을 충족한 자로 학년 별 5~10명을 선발합니다.

다. 선발 제외 대상자
- 장학 최소기준 미달자 : 직전학기 이수학점 15학점 이상(단, 4학년은 12학점) 이수, 직전학기 평점평균 3.0 이상을 충족하지 못하는 자
- 교내장학 미대상자 : 해당 학기 졸업예정자, 수업연한경과자, 학사학위취득유예자

Q 교내 장학금은 얼마나 수혜가능한가요?
A - 교내 장학금은 성적우수장학과 특별장학이 있으며, 특별장학은 대상자가 장학신청 기간에 신청한 대상자가 수혜 받으며, 성적우수장학은 보통 학과 전체 재학인원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과대학별, 학과의 재학인원에 비례하여 재학인원 수에 비례하여 학과에 장학인원을 배정하는 방식이므로 매 학기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성적우수장학은 학과에서 성적우수장학 내규에 의해 학년 전체로 산출된 순위에 의거하여 학생복지과 장학팀에서 선정합니다. 
Q 국가장학은 수혜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A - 국가장학신청기간에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tp://www.kosaf.go.kr/)에서 개인 공인인증서로 장학금을 신청합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개인(해당 가구) 소득정보를 조회하여 국가장학Ⅰ유형에서 1~8분위까지 소득수준을 산정하여 해당 분위가 되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수혜합니다. 

- 여기서 소득분위 기준 및 결과는 개인정보 관련으로 학생복지과 장학팀에서 공개하지 않습니다. 숫자가 커질수록 소득내역이 높은 분위이므로 장학금액은 적어집니다.
Q 국가장학과 교내장학 대상자입니다. 장학금은 어떻게 수혜 받나요? 같이 수혜 받을 수 있나요?
A -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의 기준에서 수령액이 더 많은 장학을 지급하거나 동시 지급합니다.

- 국가장학과 교내장학 중 학생이 수혜 받을 수 있는 금액 중에서 더 많은 장학금을 지원하거나 소득분위가 높아 국가장학금액이 적을 경우는 교내장학을 둘 다 지원합니다. 

- 예를 들어, A라는 학생의 소득분위가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등급인데 국가장학금을 일부 받고 성적우수 장학 후보순위도 높은 학생이라면 중복지급 한다는 의미입니다.

- 또, 국가장학금에서 정해진 등급에 따라 수혜 받은 등록금의 잔여금은 가계곤란자로 자동 처리되어 일부 감면을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모든 장학은 등록금 범위 내 지급이 원칙입니다. 

- 계열별 등록금 안내(http://www.pknu.ac.kr/usrMemberActn.do?p_cmd=MoneyList)
Q 성적우수장학대상자가 아닌 것 같은데 성적우수장학을 수혜 받았습니다. 어떻게 된 걸까요?
A - 우리 학과에서는 학과 장학 산출기준에 의거하여 1위 ~ 마지막순위까지 순위 산출을 하여 장학팀에 제출합니다. 그 자료를 바탕으로 장학팀에서 기성회비 면제. 수업료면제 등 재학인원 비례 배정된 금액을 근거하여 장학금을 수혜합니다.

- 그러나 본인보다 앞 순위에 있던 학생이 국가장학대상자라 감면혜택을 많이 받았다면 다음 순위자에게 성적우수장학금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 더 많은 쪽으로 지원되므로 성적우수장학사정에서 학과 1위더라도 성적우수장학 말고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Q 우리 학과 성적우수산출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2017)
A <공통기준>
- 해당학기에 15학점 이상 취득하고, 최소 1회 이상 면담한 자


<선발기준>
항목 성적 외국어능력 학과행사 참여 각종 프로그램 참여
배점
(100점 만점)
55% 15% 15% 15% 100%
 (동점자 처리 기준 : 학과성적우수자, 외국어능력우수자 순서로 평가)


<외국어 능력> 
1) 학년별로 만점 기준을 따로 둠.(최고점수 이상은 만점, 최소점수 이하는 0점)
1학년 → 550점 만점(모의토익 600점), 최소 200점(모의토익 250점)
2학년 → 650점 만점(모의토익 700점), 최소 300점(모의토익 350점)
3학년 → 750점 만점(모의토익 800점), 최소 400점(모의토익 450점)
4학년 → 800점 만점(모의토익 850점), 최소 450점(모의토익 500점)

2) 1학기는 1월~6월, 2학기는 7월~12월에 치른 ‘정규’ 또는 ‘모의’토익시험을 인정.

3) 오픽과 토익스피킹 점수 인정.

 
TOEIC OPIC TOEIC Speaking
900 이상 Intermediate High 160 이상
870 이상 Intermediate Mid 3 150 이상
800 이상 Intermediate Mid 2 140 이상
730 이상 Intermediate Mid 1 130 이상
670 이상 Intermediate Low 100 이상
600 이상 Novice High 90 이상
530 이상 Novice Mid 80 이상

<학과행사참여도>
- 해당 학기에 있었던 행사의 총 합을 만점으로 정함

- 학생회 및 학과사무실에서 출결사항 체크하여 반영
예) 1학기 기준, 개강총회(20), 신입생환영회(20), 학과체육대회(20), 종강총회(20), 논문경진대회(20) = 100점


<프로그램참여도>
- 취업지원센터, 국제교류부, 환경해양대학 프로그램 및 특성화사업주관, 학과공식 프로그램 참여도를 합산하여 해당학기에 참여 횟수가 제일 많은 사람이 만점이 됨.

- 학과사무실에 비치되어 있는 참여도 작성대장에 해당 학기 내역을 기입하고 증빙자료 제출.
Q 성적우수장학에 제출할 토익성적표가 없습니다. 필수사항인가요?
A - 필수사항이긴 하나 제출할 성적표가 없으면 제출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 단, 15%에 해당되는 점수가 계산되지 않으므로 학생의 합산점수가 내려가게 되니 적은 점수라도 제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학년별 최저 점수 이하의 성적표는 제출하더라도 0점이 되어 부가되는 점수가 없습니다.
Q 교내 특별장학은 어떤 항목이 있나요?
A - 특별장학은 보통 학기 중간 ~ 기말고사 기간 사이에 이루어지며, 가족장학, 차상위장학, 국민기초생활보장권수급자장학, 국가유공자장학, 봉사활동우수자,
전국규모대회1위 입상자, 국가고시합격자, 북한이탈주민지원장학, 학군제휴협정 장학, 특수교육대상자 등 항목이 있으므로 본인이 해당사항이 되는 자는 포털로 신청하고 증빙자료를 학과사무실로 제출합니다.

- 특별장학도 받을 수 있는 항목에 따라 수업료면제, 기성회비 면제 등 항목이 다르므로 사전에 학과사무실에 방문하여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항목과 금액을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 학과 장학담당 조교에게 사전 정보를 전달에 놓으면 신청기간을 놓치거나 신청만 해놓고 증빙서류를 기간 내 제출 못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고 누락되지 않도록 미리 챙길 수 있으므로 좋습니다.

- 더 자세한 사항은 학교홈페이지의 장학제도(http://www.pknu.ac.kr/jsp/grad_b_13.jsp)를 참고하세요. 
다음블럭 이전 페이지 1 다음 페이지 다음블럭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