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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공간정보공학 관련학과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소개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는 첨단 위성을 포함한 다양한 수단에 의해 수집되는 정보를 위치기반의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응용 및 활용하는데 있어 필요한 학문과 기술을 다루고 있습니다.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는 일류 선진 국가 도약에 그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등의 각종 첨단정보 구축은 물론 이를 응용 활용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지리정보공학 및 공간정보공학은 복잡한 지구환경은 물론 고도화된 산업사회의 모니터링과 신속 정확한 정책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경제활동과 생활안전에 필수불가결한 미래 유망 첨단 과학 기술 분야입니다.

Q1. 지리정보시스템(GIS)이란 무엇인가요? 열기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은 국토의 지리공간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수치지도(digital map)로 작성하고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재해·환경·시설물·국토공간 관리와 행정서비스에 활용하는 첨단정보시스템입니다.
GIS 관련분야
  •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국토관리 및 기술개발
  • 공간정보의 Visualization 및 Web 표출시스템 개발
  • 모바일 및 웹기반 공간정보 플랫폼 개발
  • 공간통계기법을 활용한 위성 빅데이터 분석
  • 베이지언 모델을 이용한 앙상블 데이터동화

Q2. 지구환경 원격탐사(RS)이란 무엇인가요? 열기

지구환경 원격탐사(RS)는 기상ㆍ기후ㆍ지표면ㆍ해양 등의 지구환경 자료를 직접적인 접촉 없이 원거리에서 반사 또는 방출되는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관측하는 기술로서 지구환경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ㆍ응용할 수 있습니다. 원격탐사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넓은 영역을 한 번에 관측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구환경 원격탐사(RS) 관련 분야
  • 위성자료를 이용한 강수 추정 및 감시
  • 황사 등의 대기 에어로솔 탐지 및 분석
  • 위성원격탐사를 활용한 기후변화 예측
  • 지면 및 기후요소 산출 알고리즘 개발
  • 위성영상 및 항공사진 처리 분석
  • 해안지역 변화 탐지 및 산사태 위험지도 제작
  • 사막화 확산과 피해 방지에 관한 연구
  • RS와 GIS를 이용한 해양환경 특성 연구

Q3. 위성측위시스템(GPS)이란 무엇인가요? 열기

위성측위시스템(Global Positioning System, GPS)은 GPS 위성에서 보내는 신호를 수신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계산하는 위성항법시스템입니다. 단순한 위치정보 제공에서부터 항공기ㆍ선박ㆍ자동차의 자동항법 및 교통관제, 유조선의 충돌방지, 대형 토목공사의 정밀 측량, 제도제작 등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위성측위시스템(GPS) 관련 분야
  • 위성측위 정확도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 정밀 3차원 측지망 구성

Q4.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이란 무엇인가요? 열기

지능형교통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ITS)은 교통・전자・통신・제어 등 첨단기술을 도로・차량・화물 등 교통체계의 구성요소에 적용하여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관리・제공함으로써, 교통시설의 이용효율을 극대화하고, 교통 이용편의와 교통안전을 제고하며, 에너지 절감 등 환경 친화적 교통체계를 구현하는 21세기형 첨단시스템입니다.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관련 분야
  • 지능형 차량제어 알고리즘 개발
  • 유비쿼터스 기반 고안전 지능형 화물차량제어 알고리즘 개발
  • 첨단 Park & Ride 시스템 운영 관리
  • 실시간 연계 환승정보시스템 기술 연구
  • 물류 DB 표준체계 개발
  • 친환경적 물류 인프라 설계
  • 첨단차량 및 도로 시스템 관련 연구

교육부 주관 한국연구재단 사업 : i-SEED 지구환경교육연구단

(교육연구단
현황)
참여교수 참여
대학원생
신진
연구인력
산학협력
전담인력
2021년도
사업예산
(′21. 3월 기준) 32명 121명 1명 - 786백만원

교육연구단 비전 및 목표

▣ i-SEED 지구환경교육연구단의 비전

◎ 지구환경재해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융복합 인재양성
  • innovative: 지구환경재해분야를 선도할 혁신적 사고 함양
  • Smart Earth: 지구환경재해 현안에「Smart Earth」기술 적용 확대
  • Engaged learning: 융복합 모듈형 교육과 현장해결형 교육의 실현
  • Disaster resilience and management: 국제적, 지역적 지구환경재해 현안에 대한 통찰력과 관리능력을 겸비한 지구환경재해 전문가 양성

▣ i-SEED 지구환경교육연구단의 목표

◎ 지능형정보기술 기반의 스마트 지구환경재해 교육인프라 완성
  • 지구환경재해분야 관련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교육 역량 강화
  • Smart Earth 기술과의 매칭을 통해 급변하는 지구환경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교육연구단 육성
◎ 다학제간 융복합 교육체계 및 연구시스템 구축
  • 다학제간 융복합 모듈형 교육과정 개발과 문제해결 능력의 고도화
  • 다학제간 요소기술을 이용한 기술체인 기반 융복합 연구의 고도화
◎ 국제적 감각과 글로벌 수준의 연구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 교육 강화
  • 국제적 감각 배양을 위한 글로벌 수준의 융복합 교육체계 완성
  • 국제협력 시스템 구축 및 지구환경재해 연구분야 국제 허브 실현
◎ 지역사회 현안 발굴과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및 연구 확대
  • 지구환경재해분야 지역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교육 기회 마련
  • 산학연 협력과 지역산업 현장해결형, 지역 연구형 전문인재 양성

교육/연구 방향

▷ 교육 방향

◎ i-SEED형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도약(Step-up), 진화(Evolution), 경험(Experience), 그리고 완성(Dissertation)의 4단계 플랫폼으로 구성

  • 교육 방향

▷ 연구 방향

◎ i-SEED형 연구실현을 위해 도약(Step-up), 진화(Evolution), 평가(Evaluation), 그리고 완성(Dissertation)의 4단계 플랫폼으로 구성

  • 연구 방향

▷ 교육연구단 학과 졸업 후 진로

◎ i-SEED형 연구실현을 위해 도약(Step-up), 진화(Evolution), 평가(Evaluation), 그리고 완성(Dissertation)의 4단계 플랫폼으로 구성

  • 교육연구단 학과 졸업 후 진로

교육연구단 우수성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창의적 사고와 실용적 팀워크 능력을 갖춘 지구환경재해분야의 스마트 융복합 인재 배출
  • 지구환경재해분야에 관련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교육과정 및 모듈단위의 교육과정 인프라 구축으로 지구환경재해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의 선진화와 국제화 달성
  • 지구환경재해 현안을 국제적 감각과 다학제적 융복합 사고로 해결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 배출
  • 지역사회 재해 현안 발굴과 해결을 위한 산학연 연계형 교육 및 연구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해 전략적 지역 연구형 전문인력 배출
  • 학문적,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우수 연구 성과 기술이전 및 창업 활성화 등을 통해 지역 산업체 경쟁력 향상과 지역사회와의 발전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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